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편도결석 제거법/빼는법/원인

by 작은 티끌 모아 태산이 아니라 부자 2022. 10. 31.
반응형

목이 답답하고 무언가가 끼어 있다고 생각되면 우선 편도결석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편도결석은 심각한 질병은 아니지만 매우 귀찮고 일상생활을 불편하게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편도를 제거해야 하는 지에 대한 편도결석 제거법과 발생원인, 어떻게 예방해야 하는지 한 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편도결석 제거법편도결석 제거법편도결석 제거법
편도결석 제거법

 

편도결석 원인

편도결석은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편도결석의 원인에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편도염이 주요 원인이기도 합니다. 편도염을 앓는 빈도가 높을수록 구멍이 커지고 음식과 세균이 그 사이에 뭉치면서 발생합니다.

음식물과 세균이 입에 끼고 편도는 세균이 번식하면서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이유 외에도 구강 위생 불량 및 후비루 증상도 편도결석이 발생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편도결석이란?

편도는 입을 벌릴 때 목젖 양쪽에 보이는 두꺼운 부위를 말합니다. 편도 표면의 작은 구멍에 있는 분비물 덩어리가 편도결석입니다.

편도결석의 원인은 음식물 찌꺼기나 편도 분비물 등이 박테리아와 반응할 때 발생한다고 앞에서 설명했습니다.

사이즈는 다양하게 나타납니다. 결석이라고 하는데 딱딱하지 않아서 손으로 만지면 쉽게 부서집니다.

양치질을 해도 입 냄새가 나면 편도결석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목에 뭔가 걸린 것 같은 느낌도 납니다.

편도결석 제거법

편도결석 제거법에는 기침을 세게 하거나 이를 닦을 때 저절로 제거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눈으로 보이는 경우 그리고 계속 신경이 쓰일경우에는 병원에서 압출기를 통해 제거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병원에 가지 않고 제거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면봉으로 그것을 꺼낼 수 있습니다. 만약 손이나 면봉으로 억지로 짜내면 편도가 손상되거나 염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그래서 강제로 제거하기 보다는 안전한 편도결석 제거법으로 제거하는 것이 좋습니다.

편도결석 제거법 중 가장 좋은 방법은 병원에 가서 압출기로 제거하는 것이지만 가글이나 워터픽과 같은 구강세정제로 강한 압력을 주어서 제거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편도결석 제거법에 자연 제거, 기침, 양치질, 구강 세척기, 병원의 도움 등도 있습니다.

편도결석 예방법

편도결석을 예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물을 많이 마셔 편도 건강을 증진시키는 것이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음식물 찌꺼기가 입에 남지 않도록 양치질을 제대로 해야 합니다.

또한 당신의 폐를 건강하게 유지하는 것도 도움을 줍니다. 등산, 달리기, 자전거 타기와 같은 유산소 운동은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가벼운 유산소 운동을 꾸준히 하면 폐 건강 유지와 편도 건강을 동시에 챙길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만성비염과 축농증이 지속되면 후비루 증상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후비루는 편도결석을 유발하기 때문에 후비루 증상만 해결되어도 편도결석을 영구적으로 예방할 수 있습니다.

후비루 증상은 부비강(코 주위의 공기주머니)에서 분비되는 분비물의 증가나 끈적끈적한 분비물이 나오거나 목 근육 또는 삼키는 데에 이상이 생겨 분비물이 목에 고이거나 코 뒤에서 목으로 넘어가는 질환을 말합니다.

보통 코와 코 주변의 공기주머니인 부비강에서는 하루 300~600mm의 분비물이 나옵니다. 이 분비물은 점막을 부드럽게 하고 이물질을 제거합니다.

편도결석 제거법편도결석 제거법

편도가 부었을 때

편도선이 붓는 원인은 다양할 수 있습니다. 감기, 과도한 성대 사용, 과도한 흡연과 음주, 과로나 스트레스, 환절기 때 편도가 붓는 경우가 많습니다.

편도가 부었을 때 다양한 증상이 나타납니다. 편도가 일시적으로 부었을 때는 편도가 빨갛게 붓고 삼킬 때 목의 이물감과 건조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다만 갑자기 시작되는 고열과 오한이 있을 수 있고 목이 아플 수 있습니다.

음식을 삼킬 때마다 통증이 있고 전신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편도선이 부었을 때는 따뜻한 물을 자주 마시고 가습기를 켜놓고 생활하며 부드러운 음식을 먹고 아이스크림 섭취를 자제하고 충분한 휴식을 취해야 합니다.


# 로딩 화면 동작 코드(Code) 설정하기